인천 형사·이혼전문 법률사무소 해밀
인천마약변호사 대마관리법 위반 , 실제 양형 기준 본문
대마초는 다른 마약에 비하면 중독, 위험성이 낮아 캐나다와 같이 합법화하거나 네덜란드 등 일부 허가하는 국가도 있어 가볍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엄연히 마약류로 분류되어 처벌하고 있으며 약 3개월 이내의 대마 흡연은 검사를 통해 적발될 수 있기 때문에 혹여 대마가 합법화된 나라에서 호기심에 대마를 피웠다 하더라도 국내에서 적발되면 처벌됩니다.
이는 대한민국 법률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적용된다는 '속인주의'때문인데요, 캐나다가 대마의 흡연·소지·재배·유통이 합법이라 할지라도, 우리나라 국민은 대한민국 법률로 처벌받게 되는 것입니다.
외국에서는 합법이라 하더라도 현재 한국에서는 대마 관련 범죄를 엄격하게 처벌하고 있기 때문에, 초범이라고 하더라도 실형 위기에 처할 수 있는데요, 실제 대마 관련 범죄에 대한 법정 처벌 수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마 관련 범죄, 상황에 따른 처벌 수위
대마 관련 범죄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마약류 불법거래 방지에 관한 특례법 △특정범죄 가중 처벌에 관한 법률에 의해 처벌이 규정돼 있습니다.
대마 범죄는 크게 △투약·단순 소지 △매매·알선 △수출입·제조 △이 같은 행위의 대량범으로 나뉘는데요,
국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3조 (일반 행위의 금지)에 따르면,
마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을 재배하거나 소유, 사용, 수출입, 매매 또는 매매를 알선했을 시 제61조 (벌칙)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마를 미성년을 상대로 수수, 교부, 흡연, 섭취하게 한 경우 법정형은 1년 이상의 징역입니다.
특히 마약류를 수출입, 제조, 소지, 소유 등을 하거나 관련 미수죄를 범한 사람에 대해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이 적용되어 그 가액이 5000만 원 이상인 경우,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에, 500만 원 이상 5000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으로 무겁게 처벌하고 있습니다.
또, 대마 관련 금지사항에 해당하는 정보를 타인에게 널리 알리거나 제시하는 행위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고 불법 수익인 줄 알면서도 수수한 사람 역시 3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사를 방해하거나 몰수를 회피하려 했을 때에도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규정하고 있는데요,
대마 관련 범죄는 대부분 미수범 또한 처벌 대상이며 죄에 따라 최대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병과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마약류 취급자로 인정받은 사람이라도 허가증 등을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양도할 경우, 신고 또는 보고를 허위로 했을 경우 처벌 대상이 됩니다. 빌리거나 양도받은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모든 행위는 적발 시 대마는 물론 그 시설·장비·자금·운반수단을 포함해 수익금도 몰수 조치되며, 몰수할 수 없을 경우 그만큼의 가액을 추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 처벌 수위는 감경, 가중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을 재배하거나 소유, 사용, 수출입, 매매 또는 매매를 알선했을 시 제61조 (벌칙)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하고 있지만, 현행 대법원 양형기준에 따르면 보통 8개월 이상 1년 6개월 이하의 징역에 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심신미약 등의 감경·상습범 등의 가중요소에 따라 대체로 낮으면 3개월부터 높으면 3년까지의 징역형이 선고되기도 합니다.
대마를 매매·알선하거나 이를 목적으로 소지·소유한 경우, 미성년을 상대로 수수·교부·흡연·섭취하게 한 경우 법정형은 1년 이상의 징역을 규정하고 있지만, 양형기준상 징역 1~2년이 가장 많이 선고되며, 상습범의 경우 3년 이상 또는 형의 2분의 1로 가중될 수 있습니다.
또, 조직·전문적 범행 또는 행위를 주모한 경우 징역 14년 이상도 양형 범위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수입·수출을 목적으로 재배한 경우 법정형은 1년 이상의 징역을 규정하고 있으나, 소지·소유한 경우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형을 적시하고 있고 이 같은 목적으로 제조할 경우에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며 역시 상습범의 경우 가중됩니다.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수출입·제조하거나 이를 상습적으로 저질렀을 경우 10년 이상의 징역에서 사형까지도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돼있는데요, 수출입·제조의 경우 양형기준상으로는 주로 2~4년의 형이 많이 선고되며, 영리 목적이거나 상습범의 경우 가중 시 20년 이상도 양형 권고 범위 내에 포함됩니다.
대마관리법 위반, 실형 선고 비율이 높습니다.
수사 초기 대응이 중요합니다.
마약 범죄의 경우,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되는 비율은 무려 60%에 이릅니다.
대마 초범은 법원의 양형 기준에 따르면 8개월에서 1년 6개월 범위 안에서 징역형이 선고되는데요, 다른 범죄 초범에 비하면 처벌 수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마약 사건은 행위 태양에 따라 내려질 수 있는 처벌이나 가중, 감경 요소 등이 다른 양형기준보다 복잡하고 사건 경위에 따라 마약류 관리법과 함께 마약류 불법거래 방지에 관한 특례법,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등을 통해 처벌 수위가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일 호기심에 마약을 접했다 하더라도 마약 종류나 흡입 행위 등에 따라 처벌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사실관계를 정리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천지역 형사 사건을 전문하고 하고 있는 법률 사무소 해밀은 형사 전문 변호사가 직접 상담합니다.
형사사건은 골든 타임을 놓치면 여러 불이익이나 실형 위기에 처할 수 있으므로 수사 초기 단계부터 법적 조력이 중요합니다.
법률사무소 해밀은 24시간 신속 대응 법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형사소송 풀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성범죄변호사 합의된 성관계냐 준강간이냐 판단의 기준 (0) | 2020.10.14 |
---|---|
인천형사전문변호사 유예 처분과 전과 기록 유무 (0) | 2020.10.14 |
8월부터 시행되는 전자장치 부착 조건부 보석제도란? (0) | 2020.10.14 |
회사 대표 지시에 의한 업무처리인데 횡령 방조죄? (0) | 2020.10.14 |
인천변호사 출장샵 가장한 보이스피싱 사기 대처는 (0) | 2020.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