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인천 형사·이혼전문 법률사무소 해밀

배우자가 실종 혹은 생사불명일 때 혼인관계 본문

이혼소송 풀어보기

배우자가 실종 혹은 생사불명일 때 혼인관계

LEGALMIND-LAW 2020. 10. 20. 10:25

배우자가 살았는지 죽었는지 전혀 증명할 수 없는 채 3년 이상이 경과한 경우에는 이혼사유가 됩니다. 민법 제840조 재판상 이혼원인 제5호 '배우자의 생사가 3년 이상 분명하지 아니한 때' 이혼을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생사불명(生死不明)이란 배우자가 살아 있는지 죽었는지 전혀 증명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과거 3년 이상 생사가 밝혀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현재 시점에서도 생사가 불명하여야 합니다. 배우자가 3년 이상 생사불명인 경우에는 이미 그들의 혼인관계도 파탄상태에 이르러 혼인의 목적이 상실되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잔존배우자를 그대로 두는 것이 불합리하기 때문에 이혼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생사불명(生死不明)과 실종선고(失踪宣告)의 차이점

'생사불명으로 인한 재판상 이혼'과 '실종선고로 인한 혼인해소'는 별개의 것입니다.

실종선고로 인한 혼인해소는 부재자가 5년간 생사불명이거나 또는 전쟁, 선박침몰, 항공기추락, 기타의 위난을 당하여 1년간 생사불명인 경우 에 배우자 등 이해관계인이 청구하여 법원이 실종선고를 내리면 그 생사불명자가 사망한 것으로 보기때문에 이혼소송이 필요없이 사망과 똑같이 자동적으로 혼인이 해소되는 것입니다.

민법 제27조 (실종의 선고)

① 부재자의 생사가 5년간 분명하지 아니한 때에는 법원은 이해관계인이나 검사의 청구에 의하여 실종선고를 하여야 한다.

② 전지에 임한 자, 침몰한 선박 중에 있던 자, 추락한 항공기 중에 있던 자 기타 사망의 원인이 될 위난을 당한 자의 생사가 전쟁종지후 또는 선막의 침몰, 항공기의 추락 기타 위난이 종료한 후 1년간 분명하지 아니한 때에도 제1항과 같다.

민법 제28조 (실종선고의 효과)

실종선고를 받은 자는 전조의 기간이 만료한 때에 사망한 것으로 본다.

민법 제29조 (실종선고의 취소)

①실종자의 생존한 사실 또는 전조의 규정과 상이한 때에 사망한 사실의 증명이 있으면 법원은 본인, 이해관계인 또는 검사의 청구에 의하여 실종선고를 취소하여야 한다. 그러나 실종선고후 그 취소전에 선의로 한 행위의 효력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②실종선고의 취소가 있을 때에 실종의 선고를 직접원인으로 하여 재산을 취득한 자가 선의인 경우에는 그 받은 이익이 현존하는 한도에서 반환할 의무가 있고 악의인 경우에는 그 받은 이익에 이자를 붙여서 반환하고 손해가 있으면 이를 배상하여야 한다.

생사는 분명하되 주소만 불명인 경우

집을 떠난 배우자가 살아 있는 것은 확실한데 다른 어딘가에 있으면서 집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을 경우에는 '생사불명'을 이유로 이혼소송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악의의 유기'를 이유로 하여 공시송달에 의한 이혼소송을 제기하여야 합니다.

또한 사망한 것이 확실한 때에는 사망신고를 하고 사망으로 인한 혼인의 해소로서 부부관계를 청산하면 됩니다.

공시 송달 (公示送達)이란

민사 소송법에서 당사자의 주거 불명 따위의 사유로 소송에 관한 서류를 전달하기 어려울 때에 그 서류를 법원 게시판이나 신문에 일정한 기간 동안 게시함으로써 송달한 것과 똑같은 효력을 발생시키는 송달 방법.

⑴ 절차 : 재판장의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하여 행하여지며, 신청인은 특히 공시송달의 사유를 소명(疎明)하여야 한다(194조).

⑵ 효과 : 공시송달은 게시한 날로부터 2주(외국에서 할 송달에 있어서는 2개월간)를 경과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긴다. 이 기간은 단축할 수 없다. 그러나 동일한 당사자에 대한 이후의 공시송달은 게시한 다음날부터 그 효력이 생긴다(민사소송법 196조).


결론적으로

배우자가 살았는지 죽었는지 알 수 없고 이를 전혀 증명할 수 없는채 3년 이상 세월이 경과한 경우에는 재판상 이혼사유 제 5호 배우자의 생사가 3년이상 분명하지 아니할 때에 해당하므로 재판상 이혼을 청구할 수 있고, 생사불명으로 인한 재판상 이혼은 공시송달 후 결석판결이라는 절차를 밟아서 행하게 됩니다.

Comments